생활주제 | 유치원과 친구 | 주제 | 유치원의 환경과 생활 | 소주제 | 어떻게 해야 할까요? |
---|---|---|---|---|---|
목표 | 양보와 배려의 의미를 알고 친구들에게 실천할 수 있다. | 교육과정 관련요소 |
사회관계-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| ||
활동절차 | 활동목표 | 활동내용 | 자료 및 유의점 | ||
등원 (09:00~) |
스스로 가방, 옷, 출석카드를 정리할 수 있다. |
• 유아들을 반갑게 맞이하고 기분과 건강상태를 확인한다. • 이름표, 가방정리, 옷 정리를 한다. • 출석카드를 제출하고 출석을 확인한다. |
출석카드 | ||
활동계획 (09:00~) |
활동계획을 스스로 세워본다. |
• 오늘의 날짜 및 날씨 알아보기 • 오늘 하루 일과와 자유 선택 활동을 소개 한다. • 자유선택활동을 계획한다. |
자유선택활동 계획표, 이름표 | ||
자유선택활동 (~10:00) |
친구들과 교구를 바르게 사용하고 사이좋게 놀이 할 수 있다. | 언어 | 우리 반의 영역 이름 알기 | 교구 | |
수ㆍ조작 | 놀잇감 분류하여 정리하기 | ||||
미술 | 우리 반 이름표 꾸미기 | ||||
역할 | 우리 반 선생님이 되어요 | ||||
쌓기 | 내가 좋아하는 영역 만들기 | ||||
과학 | 싸인펜을 뚜껑을 닫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? | ||||
정리 정돈 (10:00~10:10) |
스스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할 수 있다. |
• 쌓기, 역할, 미술은 5분전에 정리시간이 다가옴을 알린다. • 음악이 들리면 활동을 마무리 하고, 정리 정돈을 한다. • 자유선택 활동 결과를 발표 한다. •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을 씻는다. |
피아노, 손소독제 | ||
아침 방송 (10:10~10:20) |
바른 자세로 앉아 아침 방송을 들을 수 있다. |
• 노래-우리 원, 우리친구 • 동시-얼굴 찌푸리지 말아요, 친구 되는 멋진 방법 • 속담-백지장도 맞들면 낫다,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. • 과학상식, 인성교육, 수수께끼, 칭찬, 생일, 유치원 소식 |
바른 자세로 듣기 | ||
화장실 다녀오기 및 간식 (10:20~10:40) |
질서를 지켜 화장실을 다녀 올 수 있다. |
•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 소독을 한다. • 간식을 맛있게 먹는다. • 다 먹은 후 주변을 정리 한다. • 간식지도 - 간식 남기지 않기 - 우유 곽 스스로 정리하기 - 주변 정리하기 |
간식, 손소독기 | ||
이야기 나누기 (10:40~11:00) |
양보와 배려의 의미에 대해 알고 실천할 수 있다. |
< 어떻게 해야 할까요? > • 상황 그림을 보며 어떤 상황인 것 같은지 이야기 나눈다. • 양보와 배려의 의미와 필요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 • 친구들에게 양보와 배려를 실천하자는 약속을 한다. |
상황그림, 어떻게 해야 할까요 PPT | ||
바깥놀이 (11:00~12:00) |
주변 자연환경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보물찾기에 참여한다. |
< 보물찾기 > • 주변 자연환경에서 자연물을 수집한다. • 종이로 접은 상자에 자연물을 넣고 숨긴 뒤 찾아본다. • 활동 후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 < 대체활동-숫자만큼 가져오기 > • 출발신호에 맞춰 비밀상자에서 숫자카드를 뽑은 후 반환점으로 달려가 그 수만큼 공을 바구니에 담아 되돌아온다. |
• 종이로 접은 상자, 모래시계 • 바구니, 숫자카드, 비밀상자, 신호악기 |
||
점심시간 및 휴식 (12:00~13:00) |
바른 자세로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. |
• 스스로 도시락을 꺼낸다. • 기도를 한 후 바른 자세와 태도로 식사를 한다. • 음식을 골고루 먹고 난 후 자리를 깨끗이 정리 한다. • 식사를 마치고 난 후 깨끗이 양치를 한다. • 식사지도 - 바른 자세로 앉아서 식사하기 - 입 안에 음식 있을 때 이야기 하지 않기 - 음식 골고루 편식하지 않기 - 흘리지 않고 먹기 • 스스로 독서한다. |
식사예절, 칫솔 | ||
심화과정 | |||||
표현활동 (13:00~14:00) |
얼굴의 특징을 알고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. |
< ohp 필름에 표정 그리기 > • 다양한 표정과 특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 • ohp 필름에 표정 그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 • 얼굴 표정을 그린 후 친구들에게 소개해본다. |
표현활동, 연필, 지우개, 색연필 | ||
새노래 (14:00~14:15) |
노랫말과 음을 익혀 즐겁게 노래를 부를 수 있다. |
< 내 마음이 행복해져 > • 제목을 보고 어떤 내용일지 이야기 나눈다. • 가사를 읽어본 후, 교사가 불러주는 노래를 들어본다. • 한 소절씩 따라 불러본다. • 유아와 함께 불러본다. |
‘내 마음이 행복해져’음원, 가사판 | ||
차량안전교육 (14:15~14:20) |
유치원 차량과 안전하게 등원하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. |
< 안전하게 등원하기 > • 유치원에 어떤 방법으로 등원하는지 이야기 나눈다. • 유치원 차량과 안전한 등원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 |
차량안전PPT자료 | ||
바른인성교육 (14:20~14:25) |
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바르게 인사할 수 있다. |
< 예 > • 바르게 인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 •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바르게 인사해본다. |
질서 PPT자료 | ||
평가 및 귀가 지도 (14:25~14:30) |
하루 활동을 반성 할 수 있으며, 바르게 인사할 수 있다. |
< 평가 > • 친구들에게 양보와 배려를 실천하는가? < 귀가 > • 자기 소지품 챙기기 • 성교육 및 미아방지 교육-미아란 무엇일까? |
안전교육 | ||
총평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