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뉴 열기

하루일과계획

> 교육계획안 > 하루일과계획
하루일과계획
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 주제 유치원의 환경과 생활 소주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?
목표 양보와 배려의 의미를 알고 친구들에게 실천할 수 있다. 교육과정
관련요소
사회관계-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
활동절차 활동목표 활동내용 자료 및 유의점
등원
(09:00~)
스스로 가방, 옷, 출석카드를 정리할 수 있다. • 유아들을 반갑게 맞이하고 기분과 건강상태를 확인한다.
• 이름표, 가방정리, 옷 정리를 한다.
• 출석카드를 제출하고 출석을 확인한다.
출석카드
활동계획
(09:00~)
활동계획을 스스로 세워본다. • 오늘의 날짜 및 날씨 알아보기
• 오늘 하루 일과와 자유 선택 활동을 소개 한다.
• 자유선택활동을 계획한다.
자유선택활동 계획표, 이름표
자유선택활동
(~10:00)
친구들과 교구를 바르게 사용하고 사이좋게 놀이 할 수 있다. 언어 우리 반의 영역 이름 알기 교구
수ㆍ조작 놀잇감 분류하여 정리하기
미술 우리 반 이름표 꾸미기
역할 우리 반 선생님이 되어요
쌓기 내가 좋아하는 영역 만들기
과학 싸인펜을 뚜껑을 닫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?
정리 정돈
(10:00~10:10)
스스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할 수 있다. • 쌓기, 역할, 미술은 5분전에 정리시간이 다가옴을 알린다.
• 음악이 들리면 활동을 마무리 하고, 정리 정돈을 한다.
• 자유선택 활동 결과를 발표 한다.
•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을 씻는다.
피아노, 손소독제
아침 방송
(10:10~10:20)
바른 자세로 앉아 아침 방송을 들을 수 있다. • 노래-우리 원, 우리친구
• 동시-얼굴 찌푸리지 말아요, 친구 되는 멋진 방법
• 속담-백지장도 맞들면 낫다,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.
• 과학상식, 인성교육, 수수께끼, 칭찬, 생일, 유치원 소식
바른 자세로 듣기
화장실 다녀오기 및 간식
(10:20~10:40)
질서를 지켜 화장실을 다녀 올 수 있다. •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 소독을 한다.
• 간식을 맛있게 먹는다.
• 다 먹은 후 주변을 정리 한다.
• 간식지도
    - 간식 남기지 않기
    - 우유 곽 스스로 정리하기
    - 주변 정리하기
간식, 손소독기
이야기 나누기
(10:40~11:00)
양보와 배려의 의미에 대해 알고 실천할 수 있다. < 어떻게 해야 할까요? >
• 상황 그림을 보며 어떤 상황인 것 같은지 이야기 나눈다.
• 양보와 배려의 의미와 필요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
• 친구들에게 양보와 배려를 실천하자는 약속을 한다.
상황그림, 어떻게 해야 할까요 PPT
바깥놀이
(11:00~12:00)
주변 자연환경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보물찾기에 참여한다. < 보물찾기 >
• 주변 자연환경에서 자연물을 수집한다.
• 종이로 접은 상자에 자연물을 넣고 숨긴 뒤 찾아본다.
• 활동 후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
< 대체활동-숫자만큼 가져오기 >
• 출발신호에 맞춰 비밀상자에서 숫자카드를 뽑은 후 반환점으로 달려가 그 수만큼 공을 바구니에 담아 되돌아온다.
• 종이로 접은 상자, 모래시계
• 바구니, 숫자카드, 비밀상자, 신호악기
점심시간 및 휴식
(12:00~13:00)
바른 자세로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. • 스스로 도시락을 꺼낸다.
• 기도를 한 후 바른 자세와 태도로 식사를 한다.
• 음식을 골고루 먹고 난 후 자리를 깨끗이 정리 한다.
• 식사를 마치고 난 후 깨끗이 양치를 한다.
• 식사지도
    - 바른 자세로 앉아서 식사하기
    - 입 안에 음식 있을 때 이야기 하지 않기
    - 음식 골고루 편식하지 않기
    - 흘리지 않고 먹기
• 스스로 독서한다.
식사예절, 칫솔
심화과정
표현활동
(13:00~14:00)
얼굴의 특징을 알고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. < ohp 필름에 표정 그리기 >
• 다양한 표정과 특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
• ohp 필름에 표정 그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
• 얼굴 표정을 그린 후 친구들에게 소개해본다.
표현활동, 연필, 지우개, 색연필
새노래
(14:00~14:15)
노랫말과 음을 익혀 즐겁게 노래를 부를 수 있다. < 내 마음이 행복해져 >
• 제목을 보고 어떤 내용일지 이야기 나눈다.
• 가사를 읽어본 후, 교사가 불러주는 노래를 들어본다.
• 한 소절씩 따라 불러본다.
• 유아와 함께 불러본다.
‘내 마음이 행복해져’음원, 가사판
차량안전교육
(14:15~14:20)
유치원 차량과 안전하게 등원하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. < 안전하게 등원하기 >
• 유치원에 어떤 방법으로 등원하는지 이야기 나눈다.
• 유치원 차량과 안전한 등원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
차량안전PPT자료
바른인성교육
(14:20~14:25)
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바르게 인사할 수 있다. < 예 >
• 바르게 인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
•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바르게 인사해본다.
질서 PPT자료
평가 및 귀가 지도
(14:25~14:30)
하루 활동을 반성 할 수 있으며, 바르게 인사할 수 있다. < 평가 >
• 친구들에게 양보와 배려를 실천하는가?
< 귀가 >
• 자기 소지품 챙기기
• 성교육 및 미아방지 교육-미아란 무엇일까?
안전교육
총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