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뉴 열기

원특색교육

> 원특색교육 > 원특색교육
  • 창의ㆍ수리력 활동 I (오르다)

    . 창의수리력활동 I 이란

    아동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난이도와 활용방법으로 즐겁게 게임에 접근하여

    아동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및 논리ㆍ수학적 사고를 길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.

     

    . 목적

    ?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로 키우는 창의성 교육.

    ? 미래를 환하게 비춰주는 지혜교육.


    . 기본방침

    창의 수리력 활동은 논리, 수리적, 사고능력 및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며,

    소그룹 중심의 게임식 활동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인지발달과 함께 사회성과 정서적인 측면도 발달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.
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01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  • 창의ㆍ수리력 활동 II (폴리)

    . 창의수리력활동 II 이란

    삼각형, 사각형, 오각형, 육각형 여러 가지 모양으로 이루어진 교구를 조립해 보는 조작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성취하고

   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교육 프로그램이다.

     

    . 목적

    ? 폴리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이 스스로 도형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.

    ? 5개 생활영역을 최대한 접목시켜 블록놀이를 통해 다양한 영역을 경험하고 즐기도록 한다.


    . 기본방침

    주어진 활동주체(팽이만들기, 소꿉놀이 소품등)에서 어린이 스스로 창의적인 구성과 표현을 할 수 있도록

    폴리의 도형 블록은 하나에 표현도구가 되어 유아 개별의 수준에 맞춤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.
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02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  • 뇌 사고력 활동 (호크마)

    . 뇌사고력 활동이란?

    다양한 주제별 내용으로 이루어진 뇌사고력 교재로 활동하는 체계화 된 프로그램이다.

     

    . 목적

   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지니고 태어나는 아이들의 두뇌를 조화롭게 개발하여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

    전 인격을 갖춘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.


    . 기본방침

    ? 유아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교재 교구 계획을 수립한다.
    ? 잠재능력을 이끌어 주기 위해 간뇌, 우뇌, 좌뇌 골고루 발달 되도록 한다.
    ? 논리 집중 이해력이 신장되도록 한다.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03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  • 과학

    . 과학 활동이란?

    유아의 발달수준과 연령에 맞춘 차별화된 과학 주제로 놀이하듯이 유아가 직접 활동하면서 과학의 원리를 알아가는 프로그램이다.

     

    . 목적

    놀이하듯 유아가 직접 활동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며 창의력과 탐구력을 기르게 한다.


    . 기본방침

    ? 유아 발달 수준과 연령에 맞는 주제를 선정한다.
    ? 과정과 원리를 통해 결과를 알게 된다.
    ? 원에서의 과학수업을 가정으로 연계해 보게 한다.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04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  • 신체활동

    . 목적

    신체적 잠재력을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적당한 기회를 부여하고 창의적이고

    발견적인 경험과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을 즐기며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킨다.

     

    . 기본방침

    ?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을 촉진시키고 운동간의 협응력을 길러 줌으로써 원활한 신체조정 능력을 기른다.

    ? 신체적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기 위하여 영양, 개인위생 안전등과 관련된 기본적인 습관을 기른다.

    ? 감각과 신체 부분간의 협응력을 키운다.

    ? 주어진 공간에서 신체를 균형 있게 움직이는 능력을 키운다.
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05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  • 언어활동 (영어)

    . 목적

    유아의 경험세계와 유사한 스토리로 친근함을 높이며 재미난 뮤지컬을 배우면서 듣고 말하기 능력을 높이고 발표력과 자신감을 향상 시킨다.
     

    . 기본방침

    ? 재미난 애니메이션과 인형극, 율동과 챈트 등 다양한 컨텐츠 구성으로 아이의 흥미를 유발시켜 지속적인 교육의 효과를 노린다.

    ? 외국인 선생님이 직접 들려주는 영어 단어와 문장은 유아 혼자서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.

    ? 연령별로 1년에 총 4편의 뮤지컬 프로그램을 학습함으로써 원내 영어 발표회를 통해 영어 실력 향상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 가능하다.

    ?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초등학생 슥듭 영어 권장 문자 79개 영역 중 54개 영역, 필수 습득 영역 60개중 54개 영역학습이 가능하며

      초등학교 입학 전 필수 단어 38개 영역중 총 357개 단어를 암기한다.
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06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  • 전통예절

    . 목적

    전통문화를 자주 접하고 익힘으로써 우리 것을 생활화하고 친숙해 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, 우리나라의 독특한 고유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으며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자긍심과 정체성을 가진다.
     

    . 교육방법

    ? 연중 전통문화에 대한 환경을 마련해 주어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 전통문화와 친숙해지도록 한다..

    ? 월별로 조형활동, 전통예절 및 동화, 수준별 전통놀이, 전래동요 및 장단을 경험하게 한다.

    ? 생활 주제별로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연계성 있는 활동을 한다.
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07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  • 표현활동 (미술)

    . 목적

    표현활동을 통해 유아는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찾을 수 있고, 주변의 환경과 현상들을 새롭게 바라 보는 미적 감각을 기르게 된다.
    또한 미적인 발달과 더불어 자신만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면서 창의력을 기르게 된다..

     

    . 기본방침

    ? 소근육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을 한다.

    ? 만 3세, 4세, 5세 수준별 활동을 통한 표현발달을 한다.

    ? 자유로운 생각의 표현을 통해 자신감과 독창성을 이끌어 낸다.

    ? 경험을 통한 연상활동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성을 이끌어 낸다.
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08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  • 신문활용교육

    . 신문활용교육 (N.I.E)이란?

    N.I.E는 Newspaper In Education의 약자로써 신문의 교육적 가치 학습에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다.


    . 목적

    다양한 정보를 접하면서 호기심을 갖고 창의적 요소를 중심으로 창의적 발문을 하면서 신문이나 잡지 각종 인쇄물을 다양하게 이용하는 능력을 기른다.


    . 기본방침

    ? 교육과정 생활 주제에 맞게 활동한다.
    ? 다양한 매체 (신문, 잡지, 각종 인쇄물)을 이용하여 정보 활용 능력을 증진 시키게 한다.
    ? 창의적인 사고로 표현력을 기르게 한다.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09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  • 음률활동

    . 음률활동이란?

    창의성 개발, 신체발달, 영여 교육의 효과, 놀이 중심 등 종합적인 유아발달과 연관된 통합 놀이 음악 교육 프로그램이다.

     

    . 목적

    다양한 음악 활동을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결정함을써 유아의 다양한 표현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.


    . 기본방침

    ? 유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연간 음악 활동 계획을 수립한다.
    ? 음악 활동 후 언어 활동으로 표현하기, 노래극으로 표현하기, 악기놀이 하기, 신체로 표현하기,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등의 표현활동을 전개하여 유아들의 표현 능력이 신장되도록 한다.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10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  • 아침방송과 음악감상

    . 목적

    유아들의 자율적인 방송 운영으로 방송에 대한 관심을 높여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말하는

    능력과 듣기 능력을 신장시킨다.

    유아에게 소리를 듣고, 느끼고 판단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점점 아름다운 음악을 듣게 하고 그

    음악을 충분히 이해하고 즐기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.

     

    . 방침

    ? 유아들의 정서 순화와 학습 활동 및 일상생활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을 편성, 방송한다.

    ? 방송시청지도를 통해 효과적인 시청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.

    ? 음악감상교육은 교육과정 중심으로 운영한다.

    ? 계절, 생활주제 유아들의 흥미 등과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교육한다.

    ? 결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교육한다.
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11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  • 텃밭 가꾸기

    . 목적

    ? 식물의 변화에 대한 적절한 관찰 활동을 제공하여 자연변화에 대한 탐구심, 심미감, 관찰력을 기른다.

    ? 농작물에 대한 애착심을 길러 식습관 지도 형성에 효과를 거둔다.

    ? 농작물 추수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결실의 즐거움, 농부 아저씨에 대한 감사함을 안다.

     

    . 방침

    ? 생활 주제와 유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한다.

    ? 유아들의 하루일과 중 효율적인 시간을 이용하여 텃밭에 심어 놓은 경작물에 관심을 갖게 한다.

    ? 파종부터 수확까지 과정을 관찰 일지를 통해 탐구심을 기르게 한다.

    • 첨부파일 : special_12.hwp 다운로드 권한이 없습니다.
이전 1 다음